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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원칙 실천지침
제1장 총 칙

1. 목적

본 '윤리경영 원칙 실천지침'은 임직원들이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및 행동기준과 신고절차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 본 실천지침은 주식회사 케이티씨에스(이하 '회사'라 한다)에 재직 중인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3. 용어의 정의

  • 금품 등(제공을 약속하는 경우도 포함됨)
    • - 금전, 유가증권, 부동산, 물품,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할인권, 초대권, 관람권, 부동산 등의 사용권 등 일체의 재산적 이익
    • - 음식물·주류·골프 등의 접대·향응 또는 교통·숙박 등의 편의 제공
    • - 채무 면제, 취업 제공, 이권(利權) 부여 등 그 밖의 유형·무형의 경제적 이익
  • 신고자: 금품 등의 수수 및 동 사실의 인지와 관련하여 신고 의무가 있는 내부 임직원 외에 그룹사, 협력사 및 외부 자연인을 말한다.
  • 이해관계자: 고객 및 임직원을 제외한 업무와 관련한 임직원의 행위나 의사결정으로 그 권익에 영향을 받는 납품사, 협력사, 제휴사업자 등 사내·외의 모든 자연인과 단체를 말한다.
  • 공직자 등: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 교육기관 임직원 및 언론사 임직원 등을 의미하며 제2장 및 제5장에서 각각 고객, 이해관계자에 포함된다.
  • 관리자: 지원직군 보직자, MJG(관리직무그룹) 그리고 그 외 직책이 있는 직원(~'장')을 말한다.

4. 윤리적 의사결정 및 행동원칙

  • 모든 임직원은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상황에 직면하게 될 경우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5. 임직원의 책임과 의무

  •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삼으며, 각종 법규와 기준을 엄격히 준수한다.
  • 회사 전체 이익 관점에서 합리적,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책임 있게 행동한다.
  • 회사에 피해를 주는 리스크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리스크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한다.
  • 모든 임직원은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을 반드시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 윤리경영 원칙 및 실천지침을 몰랐다는 이유로 면책되지 않으며, 의문사항이 있거나 윤리적 갈등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윤리경영부서장에 질의 및 상담하고 그 해석에 따라 해동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그 가족, 친인척, 지인 등을 이용하여 이 지침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6. 관리자의 책임과 의무

  • 회사의 관리자는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 공정하고 깨끗한 의사결정과 행동을 통하여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 지침을 솔선수범하여 준수함으로써 타의 모범이 되도록 한다.
  • 윤리경영 원칙 실천지침에 위배되는 사건이 발생한 경우, 그 부서의 관리자도 상응하는 책임을 진다.

7. 포상 및 위반에 대한 조치

  • 회사는 이 침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공로가 있는 임직원 또는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포상이나 적정한 보상금을 지급한다.
  • 이 지침을 위반한 임직원은 관련규정에 의거하여 징계한다.

8. 비윤리적 행위 신고

  • 내부신고
    • - 회사 내 임직원의 비윤리적 행위나 윤리경영 원칙 실천지침에 저촉되는 행위를 발견 또는 제의 받았을 경우 윤리경영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 - 회사는 내부신고 사실을 익명으로 처리하여야 하며, 제보자가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 자진신고
    • - 본의 아니게 비윤리적 행동에 가담하였거나 관련된 임직원이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고 이에 대한 사실을 윤리경영부서나 관리자에게 자진신고 하였을 경우 처벌을 감면할 수 있다.
    • - 관리자에게 자진신고 하였을 경우 관리자는 윤리경영부서에 동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
    • - 임직원 또는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등을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수수하였을 경우에는 윤리경영부서에 근무일 기준 3일 이내에 신고하여야 한다. 또한 수수금지 된 금품을 불가피하게 받게 된 선의의 임직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운영되는'Clean-kt cs(선물 안주고 안받기) 운영기준'에 따라 접수된 금품은 불우이웃돕기 등 사회공헌활동에 사용하도록 한다.
  • 외부 이해관계자 신고
    • - 고객, 그룹사, 협력사 등 외부 이해관계자가 회사 임직원의 비윤리적 행위를 신고하였을 경우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그 처리결과는 요청 시 제보자에게 통보한다.
    • - 신고한 외부 이해관계자의 신분은 보장한다.

9. 유권해석

  •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에서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의문사항이 있거나 윤리적 갈등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윤리경영부서에 문의하고 그의 해석에 따른다.
  • 사회통상적 수준
    • - 식사: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 목적으로 3만 원 이하
    • - 선물: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 부조 목적으로 5만원 이하
    • - 경조사비: 부조 목적으로 10만 원 이하
         ※ 단, 임직원 간 상호 경조사비의 경우 아래 권고안을 따른다.
             (권고안: 경영임원 이하 직원은 5만 원 이하, 경영임원은 10만 원 이하)
    • - 부조금과 식사, 선물을 함께 수수한 경우 그 가액을 합산하고 10만 원 이하로 하며, 식사와 선물을 함께 수수한 경우 그 가액을 합산하고 5만 원 이하로 한다.

10. 실행절차

  • 본 지침은 2016년 09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제2장 ~ 제5장 내용생략

제6장 비윤리 행위 신고와 보상

1. 기본방향

가. 전 임직원 및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비윤리행위 신고제 운영

  • kt cs 임직원 및 kt cs 관련 외부 이해관계자의 각종 부조리 사항 접수
  • 제보자는 실명 제보를 원칙으로 하되, 익명제보일 경우라도 증거가 명확하거나 회사의 피해가 우려될 경우 조사 대상에 포함 가능

나. 신고내용이 회사의 수익증대 또는 손실감소 효과가 발생하는 경우 보상금 지급

다. 자진신고의 경우 책임감면이 가능하나 보상금 지급은 제외

2. 제보대상 및 방법

가. 제보대상

  • 임직원의 직무관련 부조리·비위·품위손상 행위와 회사 이미지에 손상을 주는 사회적 지탄행위
  • 유언비어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기업 이미지 손상, 특정 임직원 명예훼손 등 조직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
  • 회사 손실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경영, 직원의 고의적인 업무태만 행위
  • 경영실적 왜곡 및 부적절한 예산집행으로 비용을 낭비하는 행위
  • 뇌물·금품·향응수수, 횡령, 배임 등 직무와 관련된 부당이득 행위
  • 승진·채용·전보 등 인사 관련 비위 행위
  • 기업비밀 및 고객관련 정보 유출 행위
  • kt cs와 관련된 외부 이해관계자의 비윤리 행위
  • 기타 회사의 윤리경영 원칙에 위배되는 행위 등

나. 제보방법

  • 윤리 위반 신고: www.ktcs.co.kr 내 회사소개>윤리경영>신문고
  • e-mail: ethics@ktcs.co.kr
  • 전화: 042-604-5020~5024
  • 직접 방문 또는 윤리경영부서 직원 면담
  • 우편신고: 대전 서구 갈마로160(kt인재개발원 본관7층)
    kt cs 윤리경영부
    ※ 관리자에게 신고 시, 해당 관리자는 즉시 윤리경영부서에 통보

다. 제보자

  • 실명: 제보자 익명성 보장, 책임감면
    - 자진신고자의 경우 익명보장 및 최대한 책임감면
  • 비실명: 사실에 근거하되 허위 및 음해성 제보는 접수하지 않음

3. 신고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가. 보상대상

  • 조사결과 신고내용이 사실로 나타난 건으로, 제보대상 행위로부터 1년 이내 신고되어야 하며, 신고로 인하여 회사의 수익증대나 손실감소 효과가 발생하여야 함

나. 보상금 지급 기준

  • 최대 보상금액은 5천만 원 한도
  • 동일 건에 대해 보상금 지급사유가 중복되는 경우 가장 큰 금액을 기준
  • 조사과정에서 제보내용과 다른 사유로 발생한 손실금액은 보상대상에서 제외

다. 보상금 산정

① 다른 임직원의 금품 등 수수 행위 신고: 수수금액의 5배
② 신고로 인하여 회사의 수익증대나 손실감소 효과 발생 시
보상금 산정
수익증대 또는 손실감소액 지 급 기 준
1억원 이하 5%
1억원 ~ 5억원 이하 5백만원 + 1억원 초과금액의 3%
5억원 ~ 10억원 이하 17백만원 + 5억원 초과금액의 2%
10억원 초과 27백만원 + 10억원 초과금액의 1%
  • - 일회성의 경우: 해당금액 전체체
  • - 장기의 경우: 연간 발생 예상금액

라. 보상금 최종결정: 윤리경영부서장

마. 보상금 지급 제외

  • 신고내용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거나 증거부족으로 인하여 사실여부 확인이 곤란한 경우
  • 이미 신고된 사항이거나 윤리경영부서 또는 외부기관에서 인지하여 조사가 진행 중이거나 징계절차 등이 진행 또는 완료된 사항
  • 언론보도 등에 의해 공개된 사항
  • 익명 또는 가명으로 신고하여 신고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경우
  • 윤리경영부서 직원이 신고한 경우
  • 기타 보상심의 결과 보상이 부적절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신고자 보호 및 보상방안

가. 보호대상자

  • 대상: 내·외부신고자, 자진신고자
    ※ 단, 사전에 비위사실이 노출되었거나 감사 중인 경우는 제외

나. 보호내용

  • 비밀보호
    • - 신고자 신원공개 금지(단, 공개 필요 시는 본인 동의 필수요건)
    • - 신고자 색출작업 금지: 피신고자 또는 피신고자 소속부서 및 기타 관련부서 임직원이 신고자를 알아내기 위한 활동 금지(위반 시 관련자 징계조치)
    • - 신고자가 제시하였던 증거 또는 정보
    • - 혐의 대상자 또는 혐의 대상기관 등
  • 신분보장
    • - 신고자의 승진, 전보 등 인사상 또는 신분상 불이익이나 근무조건상 차별 금지
    • - 신고자가 전보를 요청할 경우 소속기관장은 우선 배려

※ 신분보장조치 요구 등 절차

  • - 신고자가 불이익 처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윤리경영부서에 신분보장 조치 요구
  • - 윤리경영부서장은 조사 후 해당 부서장에 신분보장 조치 요구 또는 권고 여부 결정
  • - 본인의 의사에 반해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될 경우 신분노출 경로를 조사하여 유출자 처벌
  • 책임감면
    • - 자진신고자의 경우 신고자 불이익 처분 시 비위 정도, 평소 근무태도, 반성 정도를 고려하여 책임감면 가능
    • - 금품수수 행위를 자진 신고한 경우에는 정상참작
    • - 자진신고를 하지 않았더라도 조사과정에서 비위사실의 자진신고, 고백 등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경우에는 불이익 처분
        시 비위 정도, 평소 근무태도, 반성 정도를 고려하여 정상참작

다. 신고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 보상금 지급과정에서의 신분노출 방지를 위해 윤리경영부서에서 수령하여 비밀이 보장되고
       수령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전달(수령자 별도기재 금지)

5. 처리절차

가. 신고접수 및 사실확인

  • 접수부서: 윤리경영부서
    - 신고접수 후 최단기간 내 사실 확인

나. 보고 및 감사 실시

  • 신고된 사항과 사실여부를 윤리경영부서장에게 보고
  • 신고된 사항은 비위 정도 등을 고려하여 감사 실시

다. 결과처리

  • 감사실시 결과 조치요구는 감사업무 처리지침에 의함

라. 자체종결

  • 비위신고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비위 정도가 약하고, 감사 실익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내부결재로 자체 종결 처리